T.S (Today's summary)

오늘의 경제뉴스 220923

Jins38 2022. 9. 23. 12:22
반응형

오늘의 뉴스 220923

주식형 줄이고 채권형 Pick, ETF 시장서도 안정성 추구

8월 개인투자자 채권형 ETF 433억원 순매수
같은 기간 주식형에선 428억원어치 팔아치워
"저금리시대 매력 없던 채권형 상품 인기 ↑

 

8월 개인투자자 ETF 순매수 규모
출처: 이데일리 뉴스

 

증시가 흔들리면서 개인투자자들이 안전성을 쫓아 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에서는 돈을 덜고 채권형 ETF로 몰려가고 있다. 안전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모양새이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개인투자자들은 채권형 ETF를 433억원어치 순매수했다. 같은 기간 주식형 ETF에서 428억원어치를 팔아치운 것과 대비되는 결과다. 

 

실제로 수익률에서도 채권형 ETF가 선방하고 있다. 지난 한 달간 국내주식형 ETF 수익률이 마이너스(-) 4.83%를 기록하는 동안 국내채권형 ETF는 0.81% 하락에 그쳤다. 이런 차이는 연초 이후로는 더욱 뚜렷하다. 미국을 필두로 주요국들이 잇따라 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그간 투자 매력이 없었던 채권형 상품의 인기가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저금리 시대에는 채권 금리가 낮아 채권으로 이익을 내기 어려웠지만, 전 세계가 '긴축 모드'에 돌입하면서 채권형 상품의 투자 매력이 커졌다.

 

▷ 오늘의 특징주 Check

영풍: 2차전지 재활용 사업 진출 소식에 9%대 강세

전날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SNE리서치 주최로 열린 배터리·전기차 컨퍼런스 'KABC(Korea Advanced battery Conference) 2022'에서 '건식용융재활용 기반 리튬배터리 리사이클 플랫폼'을 주제로 2차전지 재활용 기술·사업전략을 공개했다.

 

최근 경북 김천에 건식 리사이클 방식에 최적화된 원료인 리큠배터리 플레잇크(LiB Flake) 생산 거점을 확보했다.

또한 2차전지 재활용 사업에서 2030년 리튬 및 코발트, 니켈 등 연 70만톤 규모의 배터리 소재를 생산해 매출 5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한미글로벌: 알몬티 2차전지 배터리 양극재 상동광산 세계 10% 개발 기대

캐나다 광산업체 알몬티 인더스트리가 강원 영월군 상동 광산에서 생산한 텅스텐의 처리 공장 건설을 추진하면서 한미글로벌에 수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캐나다 광산업체 알몬티는 상동광산의 텅스텐 처리 공장을 건설해 배터리 소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상동광산의 생산량이 향후 세계 텅스텐 생산량의 10%를 책임지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제이준코스메틱: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15% ↑

 

코아시아: 삼성 엑시노스 공식 파트너 

삼성전자가 영국의 반도체 설계업체 ARM 인수전에 참여한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코아시아는 IT부품 및 시스템 반도체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삼성전자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부의 공식 디자인솔루션파트너(DSP)다. 삼성 파운드리와 함께 포괄적인 ASIC 디자인서비스 및 공급망 관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국 ARM의 공식 ADP(Approved Design Partner)이기도 하다. 

 

코아시아는 전장용 반도체 부문을 육성하고 있다. 지난 6월 일본 완성차 업체에 전장용 AP를 공급하기로 했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차량용 반도체 (Automotive Processor SoC) 개발(NRE) 턴키 프로젝트도 최근 수주했다. 

 

코난테크놀로지: KAI 'FA-50' 암람 미사일 탑재, 수출 호재 전망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생산하는 FA-50에 미국제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더와 중거리 공대공미사일 AIM- 120C 암람 미사일이 탑재된다는 소식에 코난테크놀로지의 주가가 강세다.

 

FA-50의 AESA 레이더 탑재 및 AIM- 120C 암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연동이 확정됨에 따라 최근 폴란드 48대 수출이 성사되는 데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