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S (Enterprise Value Study)

기아 주가/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Jins38 2023. 5. 14.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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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000270) 주가에 대한 정보입니다. 

 

기아 - Movement that inspires

기아 공식 사이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승차감 좋고 연비 좋은 기아의 승용, RV, 하이브리드의 다양한 라인업 및 사진, 제원을 확인 하세요.

www.kia.com

 

기아는 각종 차량과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 정비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 개요 

2022년 1~12월 동안 생산능력은 3백만 대이고, 생산실적은 2,731,560대로 국내와 해외에 있는 생산공장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총매출액은 86,559,029 백만 원으로 전년대비 23.9% 증가하였고, 이는 ASP 상승과 우호적인 환율 효과로 인한 것입니다. 또한, 강화된 상품 경쟁력에 따라 가격 인상해외시장에서 낮은 인센티브 수준을 유지하면서, 영업이익은 7,233,120 백만원으로 전년대비 42.8% 증가하였습니다.

* asp: 평균 판매가격

 

 

경쟁요소

자동차 사업은 대규모 자본 투자가 필요하므로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 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는 제품력,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제품력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주구성(%) 

현대자동차 33.88

국민연금공단 (외 1인) 6.91

우리사주조합 1.82

 

 

시장여건 & 영업개황

1. 국내 시장

▶ 한국시장은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공급 제약으로 2022년 승용차 시장이 전년 대비 5.7% 감소하며, RV 차급에서는 준중형 SUV 제외 모든 차급에서 전년 대비 감소하여, 전체 시장이 역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 기아는 2022년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시장 수요 역성장에도 불구하고, RV 중심 판매 호조와 국내공장 생산 정상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1.1% 증가한 54만 1천대를 판매하였습니다. 또한, 시장점유율(수입차포함)은 전년 대비 1.2% p확대된 32.9%를 기록하였고, RV 비중 역시 54.0%로 전년 대비 판매 믹스 개선이 지속되었습니다. 

* 믹스 개선: 다양한 제품 믹스를 구성하는데, 수익성 높은 제품의 판매를 높이는 것

 

기아는 2022년 1월에 친환경 전용SUV 모델인 신형 니로를 출시하였고, 국내 SUV 중 최고 복합 연비인 20.8km/ℓ을 구현하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2022년 2월에는 국내 최초 1인승 다목적 모델 '레이 1인승 벤'을 출시하였으며, 목적 기반 모빌리티의 방향성을 엿볼 수 있는 모델입니다. 또한 2022년 5월에는 첫 번째 목적기반 모빌리티 모델인 '니로 플러스'를 출시하였습니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EV를 기반으로 전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모델입니다. 

 

2. 미국 시장

▶ 미국시장은 반도체 수급난과 공급망 불확실성으로 인해  2022년 차량 판매 대비 -7.8% 감소한 1,389만 9천대가 판매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아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상품성이 강화된 모델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시장점유율을 전년 대비 0.3% 확대한 5.0%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더 뉴 텔루라이드'라는 모델을 선보이며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 성장을 추진하였고, 이 노력의 결과로 기아는 최고 수준의 차량 품질을 인정받아 브랜드 가치 향상과 차량 판매 신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유럽 시장

▶ 2022년 상반기, 서유럽 시장에서는 반도체 부족과 우크라이나산 부품 조달 차질로 판매량이 전년 대비 4.1%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기아는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된 차종인 스포티지, 씨드, 그리고 환경친화적인 니로, EV6, 스포티지 HEV/PHEV 등을 추가하여 전년 대비 7.9% 판매량을 늘렸습니다. 특히, EV6는 2022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고, 디자인상도 많이 수상했습니다. EV6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V2L, 초급속 충전 시스템 등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4. 중국 시장

▶ 2022년 중국 시장에서 기아는 상반기 코로나19 봉쇄와 하반기 재확산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하고 시장점유율도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기아는 적정 재고를 유지하면서 판매 수익성을 향상하고 차종 전반의 판매량 확대를 위해 운영 정책과 판매 정책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중국 시장의 EV 성장세에 맞춰 글로벌 EV 모델 위주의 전기차 라인업을 확충하고, 2023년에는 EV6 고성능 모델 출시 및 C-SUV 차급 전기차 'OV'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 둥펑자동차의 지분 25%를 인수함으로써 경영 구조가 재편됐으며, 친환경차 라인업 강화, 수출 확대, 신차 출시 등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5. 인도 시장

▶ 기아는 2022년 인도시장에서 전년 대비 37.5% 판매량 증가를 기록하며 25만1천대의 차량을 판매하고 시장점유율을 6.7%로 늘렸습니다. 이는 카렌스 신차 출시와 인도공장 생산 체제 전환 등이 기여한 결과이며, 2022년 3월부터는 2교대에서 3교대 생산 체제 전환을 추진하여 누적된 백오더 해소와 성수기 대응 등 판매 모멘텀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아는 인도공장을 통해 수출 핵심전략 허브 구축을 목표로 아중동, 중남미, 아태 등 신흥시장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현지 전략형 MPV 모델 '카렌스' 출시로 SUV 스타일과 MPV의 공간성을 결합한 신개념 차량으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2023년 1월 인도에서는 카렌스가 인도 올해의 차로 선정되며, EV6도 그린카 부문에 선정되어 브랜드 최초로 2관왕을 달성하였습니다. 

 

 

 

 

 

2030년 중장기 전략의 4대 핵심 목표

1) 글로벌 판매 430만대

23년 320 만대 → 26년 401 만대 → 30년 430만 대

 

2) EV 가속화 전략: 2027년 전기차 라인업 15종으로 확대 & 2030년 160만 대 판매 목표

▶ 전기차 라인업 목표는 23년 25만 8천대 → 26년 100만 5천대 → 30년 160 만대

●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과 연계해 2024년부터 북미 시장 주력 차종을 시작으로 여러 차급의 현지 생산 추진

● 유럽: 2025년부터 볼륨 차급인 중 · 소형 전기차

● 중국: 최근 공개한 EV5를 비롯해  · 소형 전기차를 생산

● 인도: 2025년부터 현지에 최적화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해 인도 내수는 물론, 신흥지역 전기차 시장 확대에 대응할 계획

● 국내: 2024년에 국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을 오토랜드 광명에 구출할 예정, 첨단 기술과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여 생산능력을 극대화하고,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친환경 공장으로 운영할 예정, 내년부터 이 공장에서 2개의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

 

3) 자율주행 기술과 커넥티비티 등 신기술 중심의 상품성 전략과 SDV 개발 체제 구축

- 2025년 이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기술을 적용할 예정

- OTA 업데이트를 통해 자율주행 최고 속도 상향 및 안전성 강화

- 2024년에는 부분적 Eyes-off 기능

- 2026년 초고정밀 내비게이션이 연동되는 HDP2 계획

 

4) PBV 특화 전용 사업체계 

PBV: 특정 용도에 맞춰 개발되어 디자인되며, 일반적인 승용차와 다르게 여러 가지 형태와 크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2025년 출시할 중형급 사이즈 개발 예정이며, 자율주행이 접목된 PBV 로보택시, 소화물이나 식품 배달 등에 최적화된 소형 PBV, 대중교통수단을 대체하거나 이동식 오피스로도 활용될 수 있는 대형 PBV 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관련뉴스 참고)

 

 

ESG 경영 강화, 미래 신사업

기아는 ESG 경영으로 2045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2040년까지 한국, 미국, 유럽, 중국 4대 시장에서 100% 전동화 전환을 달성할 계획이며, 2030년까지는 해외 사업장, 2040년까지는 전 세계 사업장의 모든 전력 수요를 재생 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PBV를 중심으로 한 모빌리티 허브 비즈니스와 로보틱스 물류 패키지 등의 미래 사업 분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구체적인 사업 계획

올해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320만 대를 판매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4%의 점유율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상반기 출시 예정인 EV9와 4분기 중국에서 출시 예정인 EV5를 비롯하여 5개의 상품성 개선 모델과 해외 전략형 소형차 리오 후속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기아는 고수익 차종 및 고급 트림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을 통해 매출액 97조 6천억 원, 영업이익 9조 3천억원, 영업이익률 9.5%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기아는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배당성향을 20~35%로 유지하고, 최대 5천 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과 매입분의 최소 50%를 소각하는 계획을 5년간 실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미래 성장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차트 및 재무 

기아 기업 일봉 차트 2023.05.12 기준기아 기업과 코스피 지수 비교 차트 2023.05.12 기준
(좌) 기아 기업 차트 / (우) 지수 비교 차트

 

2023.05.12 기준
현재주가(원) 89,400
KOSPI 2,475.42p
KOSDAQ  822.43p
시가총액(십억원)  36,239
자본금(억원) 21,393
발행주식수(백만주) 405
유동주식비율(%)  59.98
52주 최고가(원)
         최저가(원)
91,900
59,300
외국인지분율(%) 37.25

 

▶ 투자지표

  2020 2021 2022 2023(E)
매출액(십억원) 59,168 69,862 86,559 98,580
YoY(%) 1.8 18.1 23.9 13.9
영업이익(십억원) 2,066 5,066 7,233 10,663
당기순이익(십억원) 1,488 4,760 5,409 8,206
EPS(원) 3,670 11,744 13,345 20,355
BPS(원) 74,556 87,073 98,117 117,205
PER(배) 17 7 4 4
PBR(배) 0.8 0.9 0.6 0.8
ROE(%) 5 15 15 19
EV/EBITDA(배) 4.9 3.5 1.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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